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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보물(寶物) <2>
글쓴이 tntv 등록일 [2011.12.02]

 보물 제1945호  사명대사 유정(惟政)이 1606년 중건한 뒤 승군을 주둔시켰던 건물인 ‘구미 대둔사 대웅전’ 경북 구미시 옥성면 복우산 동쪽 중턱에 있는 대둔사는 아도화상이 446년 창건했다고 전하는 사찰입니다. 고려시대에 몽골의 침입으로 소실됐다가 충렬왕(재위 1274∼1308)의 아들인 왕소군이 출가해 다시 지었다.

보물 제1946호
신한첩(宸翰帖) 곤(坤)한글어찰을 수록한 어필첩(御筆帖)으로
효종(孝宗, 1619~1659), 현종(顯宗, 1641~1674), 숙종(肅宗, 1661~1720), 효종비 인선왕후(仁宣王后, 1618~1674), 현종비 명성왕후(明聖王后, 1642~1683), 숙종비 인현왕후(仁顯王后, 1667~1701)가 효종의 넷째딸 숙휘공주(淑徽公主)에게 보낸 한글어찰을 모은 것이다.
 

보물 제1947호 숙명신한첩(淑明宸翰帖)』효종(孝宗, 1619~1659), 현종(顯宗, 1641~1674), 인조계비 장렬왕후(莊烈王后, 1624~1688), 효종비 인선왕후(仁宣王后, 1618~1674)가 효종의 셋째딸 숙명공주(淑明公主)에게 보낸 한글어찰을 모은 첩이다

보물 제1948호    향운함 소장 전적류 ‘범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의기원과 의식·절차에 관한 것을 모은 불교의례서인‘법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는 권말에 있는 김수온의 발문을 바탕으로 세조비 정희왕후(1418-1483)가 세조·예종·덕종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1470년(성종 1) 왕실 주도로 간행한 판본이자'수륙무차평등재의촬요'의 가장 오래된 판본으로 자료적 가치가 매우 높다.


보물 제700-2호 『선림보훈(禪林寶訓)』은 고려 우왕 4년(1378) 충주의 사찰 청룡선사(靑龍禪寺)에서 간행한 서책으로, 선사(禪師)들의 도(道)와 덕(德)에 관한 교훈을 모은 선서(禪書)로 고려 말부터 조선으로 이어지는 시기의 우리 불교 사상과 선종의 흐름을 살필 수 있는 귀한 자료이다.

보물 제1693호에 포함되어 지정된 「고성 옥천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제2초강대왕도)(固城 玉泉寺 地藏菩薩圖 및 十王圖(第2初江大王圖))」는 시왕도 10폭 중 1976년 도난당해 행방을 알 수 없던 2폭
중의 1폭으로, 최근 프랑스에서 발견되어 원래의 장소였던 고성 옥천사에 다시 봉안된 역사적인 유물이다.

보물 제1949호 ‘겸재 필 해악전신첩(海嶽傳神帖·사진)’은 진경산수화 대가인 겸재가 1747년 금강산의 절경을 21폭에 나눠 담은 화첩이다. 해악전신은 산천의 모습을 빼어난 필치로 구현했다는 뜻. 보물 제1875호 ‘풍악도첩’과 더불어 겸재가 남긴 18세기의 대표적인 금강산 그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물 제1950호 ‘정선 필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은 서울 근교와 한강 주변 명승지를 그린 산수화다. 겸재의 그림과 더불어 그가 교유한 조선 후기 문인 이병연(1671∼1751)의 글이 함께 실려 있다. 산뜻한 색감과 차분한 분위기로 주변 경치를 담았는데, 겸재의 청록채색법이 잘 드러나 있다는 평가다. 

보물 제1951호 풍악내산총람도’는 가을날 금강산의 절경을 표현했다.

보물 제1952호  전선을 후원했던 안동 김씨 가문의 김상용 고택을 그린 ‘청풍계도’

보물 제1953호 여산에 초가집을 짓고 은거한 백거이의 고사를 주제로  한 ‘여산초당도’

보물 제1954호 고려 시대 주된 도자기 생산지였던 전라남도 강진 지역에서 12~13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자 음각환문 병

보물 제1955호 ‘청자 양각도철문 정형 향로


보물 제1956호 영조 25년(1749년)에 조성된 불화로, 석가여래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청도 용천사 영산회상도'

보물 제1957호 숙종 때 대표적인 화승들이 합작한 대형 불화인 '청도 대비사 영산회상도'


보물 제1958호  독특한 도상의 '예천 보문사 삼장보살도'

보물 제1959호  1450년 문종의 병세가 나빠지자 안평대군 등이 발원해 초주갑인자로 찍어낸 '묘법연화경'을 1561년 장흥 천관사에서 목판에 새긴 묘법연화경 목판

보물 제1960호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언해본 경전의 현황을 알려주는 불설대보부모은중경(언해) 목판

보물 제1961호 ‘묘법연화경 목판’(개심사 소장)은 1443년 성달생( 1376~1444 고려 말 조선 전기 무신)이 쓰고 새긴 고산 화암사판을 바탕으로 명종 20년(1565년) 충청도 가야산 보원사에서 다시 새긴 것이다.

보물 제1962호 ‘계초심학인문 목판’은 선조 17년(1584년) 서산 개심사에서 제작한 목판

보물 제1963호 ‘도가논변모자리혹론 목판’은 선조 13년(1580년) 가야산 보원사에서 제작한 것이다. 조선 시대에는 『도가논변모자리혹론』이 목판으로 간행된 사례가 매우 드물다.

보물 제1964호 ‘몽산화상육도보설 목판’은 선조 17년(1584년) 개심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몽산화상육도보설 목판’ 중 가장 완전한 판본이다

보물 제1965호 ‘예수시왕생칠재의찬요 목판’은 선조 10년(1577년) 충청도 서산 가야산 보원사에서 다시 판각한 것으로,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예수시왕생칠재의찬요> 목판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보물 제1966호 ‘성관자재구수육자선정 목판’은 광해 1년(1621년) 충청도 덕산 가야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성관자재구수육자선정 목판’ 중 가장 오래되고 유일한 판본이다.

보물 제1957호 ‘청도 대비사 영산회상도’는 숙종 12년(1686년) 조성된 불화로, 1988년 12월 대비사에서 도난, 2014년 8월 회수되었다
.

보물 제1958호 ‘예천 보문사 삼장보살도’는 영조 43년(1767년)에 조성된 불화로, 1989년 6월 보문사에서 도난, 2014년 8월 회수되었다.

보물 제1959호 ‘묘법연화경 목판’(해남 대흥사 소장)은 1450년 문종의 병세가 나빠지자 안평대군 이용 등이 발원하여 초주갑인자로 찍어낸 <묘법연화경>을 명종 16년(1561년)에 전남 장흥 천관사에서 목판에 새긴 것이다.

보물 제1960호 ‘불설대보부모은중경(언해) 목판’은 1545년 오응성이 한글로 옮긴 판본을 기본으로 판각한 것으로, 현존하는 언해본 <불설대보부모은중경> 중 제작 시기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보물 제1961호 ‘묘법연화경 목판’(개심사 소장)은 1443년 성달생( 1376~1444 고려 말 조선 전기 무신)이 쓰고 새긴 고산 화암사판을 바탕으로 명종 20년(1565년) 충청도 가야산 보원사에서 다시 새긴 것이다.

보물 제1962호 ‘계초심학인문 목판’은 선조 17년(1584년) 서산 개심사에서 제작한 목판이다

보물 제1963호 ‘도가논변모자리혹론 목판’은 선조 13년(1580년) 가야산 보원사에서 제작한 것이다. 조선 시대에는 『도가논변모자리혹론』이 목판으로 간행된 사례가 매우 드물다.

보물 제1964호 ‘몽산화상육도보설 목판’은 선조 17년(1584년) 개심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몽산화상육도보설 목판’ 중 가장 완전한 판본이다.

보물 제1965호 ‘예수시왕생칠재의찬요 목판’은 선조 10년(1577년) 충청도 서산 가야산 보원사에서 다시 판각한 것으로,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예수시왕생칠재의찬요> 목판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보물 제1966호 ‘성관자재구수육자선정 목판’은 광해 1년(1621년) 충청도 덕산 가야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성관자재구수육자선정 목판’ 중 가장 오래되고 유일한 판본이다.

보물 제1967호 ‘오대진언 목판’은 선조 37년(1604년) 가야산 강당사에서 간행한 목판으로, 오대진언 목판 중 가장 오래되고 완전한 판본이다.

보물 제1968호 ‘금강반야바라밀경 및 제경(金剛般若波羅蜜經 및 諸經)’은 1370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첩으로, 고려 시대 유행한 각종 불교 경전과 관련 자료로 구성된 경전 모음집이다.


보물 제1969호 ‘이광사 필 서결(李匡師 筆 書訣)’은 조선 후기 대표적 서예가인 원교 이광사가 자신의 서예 이론서인 ‘서결(書訣)’중 전편에 해당하는 내용을 1764년 필사한 것이다.

보물 제1970호 ‘김홍도 필 마상청앵도(金弘道 筆 馬上聽鶯圖)’는 조선 후기 최고의 화가로 평가받는 김홍도의 작품으로, 선비가 말을 멈추고 시선을 돌려 버드나무 위의 꾀꼬리를 바라보는 모습을 그린 풍속화이다.

보물 제1971호 ‘김홍도 필 고사인물도(金弘道 筆 故事人物圖)’는 김홍도가 중국 역대 인물들의 일화를 그린 고사도이다.

보물 제1972호 ‘김홍도 필 과로도기도(金弘道 筆 果老倒騎圖)’는 김홍도가 나귀를 거꾸로 타고 가면서 책을 읽는 당나라 때의 신선 장과로를 그린 도석화이다.

보물 제1973호 ‘신윤복 필 미인도(申潤福 筆 美人圖)’는 조선 후기 풍속화에 있어 김홍도와 쌍벽을 이룬 신윤복이 여인의 전신상을 그린 작품이다.

보물 제1974호 ‘백자 사옹원인(白磁 司饔院印)’은 조선 궁중에서 식사와 음식을 담당한 중앙관청 중 하나인 사옹원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백자인장이다.


보물 제1975호 ‘나전경함(螺鈿經函)’은 고려 시대 대장경 등 두루마리 형태의 불교 경전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함이다.

보물 제1976호  「서산 명종대왕 태실 및 비(瑞山 明宗大王 胎室 및 碑)」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慶州 方形臺座 石造如來坐像)’
보물 제1978호  김정희 필 대팽고회(金正喜 筆 大烹高會)
보물 제1979호  김정희 필 차호호공(金正喜 筆 且呼好共)
보물 제1980호  김정희 필 침계(金正喜 筆 梣溪)
보물 제1981호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束草 神興寺 極樂寶殿)
보물 제1982호 김정희 필 서원교필결후(金正喜 筆 書員嶠筆訣後)」
보물 제1983호 김정희 필 난맹첩(金正喜 筆 蘭盟帖)」
보물 제1984호 이정 필 삼청첩(李霆 筆 三淸帖)」
보물 제1985호 이징 필 산수화조도첩(李澄 筆 山水花鳥圖帖)」
보물 제1986호 심사정 필 촉잔도권(沈師正 筆 蜀棧圖卷)」
보물 제1987호 김득신 필 풍속도 화첩(金得臣 筆 風俗圖 畵帖)」
보물 제1988호 감지은니범망경보살계품(紺紙銀泥梵網經菩薩戒品)」
보물 제1989호 송조표전총류 권6~11(宋朝表箋總類 卷6~11)」
보물 제1990호 대곡사명 감로왕도(大谷寺銘 甘露王圖)」
보물 제1991호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益山 彌勒寺址 西塔 出土 舍利莊嚴具)」
보물 제1992호 이숙기 좌리공신교서(李淑琦 佐理功臣敎書)」
보물 제1993호 분청사기 상감 ‘경태5년명’ 이선제 묘지(粉靑沙器 象嵌 ‘景泰5年銘’ 李先齊 墓誌)」
보물 제1994호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보물 제1995호 ‘평창 오대산 중대 적멸보궁(平昌 五臺山 中臺 寂滅寶宮)
보물 제1996호「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浦港 寶鏡寺 毘盧遮那佛圖)」
보물 제1997호「평양성도 병풍(平壤城圖 屛風)」
보물 제1998호 「진도 쌍계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珍島 雙溪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보물 제1999호 「대구 동화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大邱 桐華寺 木造阿彌陀如來三尊像)」
보물 제2000호 「김홍도 필 삼공불환도(金弘道 筆 三公不換圖)」
보물 제1281-6호 「자치통감 권129~132(資治通鑑 卷一百二十九~一百三十二)」
보물 제2001호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慶州 皇吾洞 金製耳飾)」
보물 제2002호「이익태 지영록(李益泰 知瀛錄)」
보물 제2003호 「남양주 불암사 목조관음보살좌상(南楊州 佛巖寺 木造觀音菩薩坐像)」
보물 제455호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慶州 皇吾洞 金製耳飾)」는 ‘경주 노서동 금귀걸이’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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